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여행지

청계천

청계천0 : 산책로와 탐방로가 조성된 청계천 외부 전경1
청계천1 : 산책로와 탐방로인 청계천 외부 전경2
청계천2 :  폭포가 장관인 청계천 야간 전경
청계천3 : 청계천 산책로의 판자집 체험관 외부 전경
청계천4 : 산책로와 탐방로인 청계천 외부 전경3

기본정보

[개요] 서울 종로구와 중구 사이를 가르는 10.84km의 하천이다. 청계천은 서울 시민들의 삶이 농축된 공간이며, 600년 수도 서울이 가지는 역사이기도 하다.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시민들의 쉼터로 탈바꿈하기 위해 청계천로와 삼일로 주변 5.84km 구간을 복원하였으며, 22개의 다리를 설치하는 등 대대적인 공사를 진행하였다. 현재 청계광장을 중심으로 각종 문화행사 등이 열리면서 시민들의 열린 예술 공간이 되었으며, 청계천은 계속해서 시민들을 위하여 변하고 있다.

 

[콘텐츠] 청계천은 관광객뿐만 아니라 서울 시민들에게 널리 알려진 도심 속 산책 명소이다. '청계역사길', '청계활력길', '청계휴식길' 코스가 대표적인 청계천의 산책 코스이며, 문화관광해설사가 동행하여 안내하는 청계천 도보해설관광 코스도 진행하고 있다. 도보해설관광 코스는 청계광장에서 삼일교, 수표교 등 서울의 역사가 숨어져 있는 공간을 지나 DDP까지 이동하는 코스이다. 소요시간은 약 2시간 이상으로 숨어져 있는 서울의 역사를 눈과 귀로 느끼고 싶다면 서울도보해설관광 사이트를 이용해볼 것을 추천한다. 이 밖에도 청계천 주변에는 자연·생태 전시를 진행하는 '판잣집 테마존', 시민들을 위한 프로포즈 공간인 '청혼의 벽'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접근성] 접근로주출입구는 청계천 물길을 따라 가는 경사가 완만하게 있어 휠체어 사용자가 출입할 수 있다. 청계천 내 노면은 대체로 평탄하고 경사가 완만하나, 일부 노면이 고르지 못한 구간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청계천 곳곳에 점자 유도블럭과 점자표시, 점자안내 등이 있으며, 관광 안내가 필요한 경우, 청계천 인근 휠체어 접근이 가능한 삼일교 관광안내소와 서울관광플라자를 이용하면 된다. 삼일교와 황학교에 위치한 엘리베이터는 내부 공간이 다소 좁아 주의가 필요할 수 있다. 장애인 화장실은 한국관광공사, 황학교 무인자동 등 청계천 곳곳에 공공 및 민간 개방화장실이 마련되어 있다.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 내 기저귀 교환대가 있다.


▶ 장애인 화장실(공공 및 민간 개방) 위치 보기

 

상세정보

교통안내

주소
서울 종로구 무교로 37 (서린동)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5번출구
1,2호선 시청역 4번출구
예약
상담
공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