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행지
청계천
다누림관광 편의정보
기본정보
[개요] 서울 종로구와 중구 사이를 가르는 8.12km의 하천이다. 청계천은 서울 시민들의 삶이 농축된 공간이며, 600년 수도 서울이 가지는 역사이기도 하다.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시민들의 쉼터로 탈바꿈하기 위해 청계천로와 삼일로 주변 5.84km 구간을 복원하였으며, 22개의 다리를 설치하는 등 대대적인 공사를 진행하였다. 현재 청계광장을 중심으로 각종 문화행사 등이 열리면서 시민들의 열린 예술 공간이 되었으며, 청계천은 계속해서 시민들을 위하여 변하고 있다.
[접근성] 접근로와 주출입구는 청계천 물길을 따라 가는 경사가 완만하게 있어 휠체어 사용자가 출입할 수 있다. 청계천 내 노면은 대체로 평탄하고 경사가 완만하나, 일부 구간은 산책로 폭이 좁아 이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단차를 줄이고 폭을 넓혀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노선을 ‘이동약자 노선’이라 표기하여 안내하고 있으니 이를 따라 이동하면 편리하다. 관광 안내가 필요한 경우, 청계천 인근 휠체어 접근이 가능한 광화문관광안내소, 종로여행자지원센터와 서울관광플라자를 이용하면 된다. 삼일교와 황학교에 위치한 엘리베이터는 내부 공간이 다소 좁아 주의가 필요할 수 있다. 장애인 화장실은 한국관광공사, 황학교 무인자동 등 청계천 곳곳에 공공 및 민간 개방화장실이 마련되어 있다.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 내 기저귀 교환대가 있다.
상세정보
-
접근로/주출입구단차가 없고 경사가 완만해 휠체어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다.
-
-
안내판/안내데스크광화문관광안내소, 종로여행자지원센터에서 관광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곳곳에 청계천 안내도가 설치되어 있다.
-
-
엘리베이터삼일교, 황학교에 엘리베이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내부 공간이 다소 좁아 주의가 필요하다.
-
-
장애인 화장실청계천 구간 곳곳에 공공 및 민간 개방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다.
-
-
유아휴게공간인근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 장애인 화장실 내에 기저귀 교환대가 설치되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