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행지
개화산 자락길(개화산 무장애 숲길)
다누림관광 편의정보
기본정보
[개 요] 개화산은 강서구 방화동에 위치한 128m 높이의 나지막한 산이다. 한강을 사이에 두고 행주산성과 마주보고 있으며 신라시대 주룡거사(駐龍居士)가 득도하기 위해 머물렀던 산이라고 해서 주룡산이라고도 불렸다. 정상에는 두 곳에 봉수대가 있는데 임진왜란 당시에는 행주산성과 가까워 군사적 요충지였다. 개화산 자락길은 방원중학교 주변 개화산 입구부터 하늘길 전망대까지 총 2.1km로, 이중 0.7km는 1.8m 폭으로 울퉁불퉁한 산길 위에 목재데크를 깔아 무장애 숲길로 조성해 ‘무장애 자락길’이 되었다. 가파르거나 계단 같은 장벽을 없애고 휠체어나 유모차 등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산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다닐 수 있도록 했다.
[접근성] 접근로는 단차나 경사가 없고 폭이 넓다. 자락길은 목재데크로 구성되어 있으며 곳곳에 경사진 곳이 있어 휠체어 사용자들은 주의해야 한다. 입구에 개화산 자락길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다. 하늘길 전망대에서 데크길(무장애숲길)이 종료되는데, 하산길은 계단이나 산길이어서 갔던 길을 되돌아와야 한다. 이용하기 편리한 장애인 주차장이 있고 영유아와 함께 이용이 가능한 장애인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다. 기저귀 교환대는 가족화장실에 설치되어 있다.
상세정보
편의시설 제공 상황
-
접근로/주출입구단차가 없고 경사가 완만하며 나무데크가 깔려 있어 휠체어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다.
-
-
안내판/안내데스크휠체어 사용자 접근이 용이한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다.
-
-
장애인 화장실영유아 동반자 및 휠체어 사용자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장애인 화장실이 있다.
-
-
장애인 주차장폭이 좁아 휠체어 사용자가 이용하기 다소 불편할 수 있다.
-
-
임산부 및 유아유게공간가족화장실에 기저귀 교환대가 설치되어 있고, 수유실은 따로 없다.
-
교통안내
주소
서울 강서구 금낭화로17길 228 (방화동, 공중화장실)
지하철
5호선 방화역 3번 출구에서 걸어서 10분(574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