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여행지

국립고궁박물관

국립고궁박물관0 : 국립고궁박물관 건물 전체가 모습이 보이는 외부 전경
국립고궁박물관1 : 꽃이 그려진 병풍 앞 유리 진열대에 도자기가 진열된 전시관
국립고궁박물관2 : 전시실 한 가운데 유리 진열대 안에 넓게 펼쳐진 전통 의복
국립고궁박물관3 : 전통 건축물을 재현해 놓은 전시실
국립고궁박물관4 : 경복궁 일대 지역을 재현한 모형

기본정보

[개요] 국립고궁박물관은 조선왕실 전문 박물관이다. 조선왕실과 관련된 유물을 수집, 보존, 연구, 전시하고 있으며, 조선왕실의 문화를 알리고 보존하고 있는 곳이다. 경복궁 내에 위치하고 있는 도심 문화공간으로서 박물관 수장고에는 약 45,000점의 유물과 함께 경복궁과 창덕궁을 비롯한 고궁과 조선왕릉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

 

[콘텐츠] 국립고궁박물관은 조선왕조 500년을 거쳐 대한제국까지의 역사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왕실 가족의 다양한 복식과 가구, 도자기 등의 생활용품들을 통해 조선 왕실의 아름답고 기품 있는 생활을 살펴볼 수 있다. '대한제국' 전시실에서는 근대화를 위한 개혁을 통해 새로운 기술과 문화를 수용한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고종황제가 사용했던 대한제국의 국새 '고종황제 어새'와 전 세계적으로 20여 대만 남아있는 모델인 '순종황제 어차'의 복원된 모습을 실물로 볼 수 있다. 지하 1층에서 조선 세종 때 처음 제작된 물시계인 자격루의 복원된 모습도 볼 수 있으며 때에 맞춰 울리는 종과 북, 징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경복궁과 함께 위치하고 있어 경복궁 관람 후 방문하기 안성맞춤이다. 


[접근성] 접근로주출입구는 단차가 없고 경사가 완만하며 폭이 넓다. 2층 안내실에서 유아차 휠체어 대여가 가능하며, 무료로 청각장애인용 수어해설 영상기기를 대여할 수 있다. 각 층마다 장애인 화장실이 있으며, 휠체어 사용자 기준 내부 공간이 충분하다. 장애인 주차장경복궁 주차장에 있는 장애인 주차구역을 이용할 수 있다. 1층 '기획전시실Ⅱ' 옆 유실이 있으며 기저귀 교환대, 전자레인지, 세면대 등이 설치되어 있다. 일반 화장실 내에도 기저귀 교환대가 설치되어 있다.

상세정보

교통안내

주소
서울 종로구 효자로 12 (세종로, 국립고궁박물관)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5번 출구
예약
상담
공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