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여행지

서울역사박물관

서울역사박물관0 : 서울역사박물관 건물 외부 전경
서울역사박물관1 : 서울역사박물관 내부 전시실 전경
서울역사박물관2 : 서울역사박물관 내부 전시실 전경2
서울역사박물관3 : 서울역사박물관 내부 전시실 전경3
서울역사박물관4 : 서울역사박물관 내부 전시실 전경4
서울역사박물관5 : 서울역사박물관 내부 전시실 전경5
서울역사박물관6 : 서울역사박물관 외부 기차 조형물 전경
서울역사박물관7 : 서울역사박물관 전시장 입구 전경
서울역사박물관8 : 바닥에 안내 방향 표시가 있고 중앙에 넓은 계단이 있는 서울역사박물관 내부 로비 전경

기본정보

[2021 유니버설 관광시설 인증]


개요 2002년 경희궁터에 문을 연 서울역사박물관은 선사 시대부터 현대까지 서울의 역사와 문화를 정리해 보여주는 열린 박물관이다. 공간과 전시가 기존의 방 중심 진열 방식에서 벗어나 마당 중심의 개방적 체계와 체험 중심적으로 구성되었다. 유서 깊은 서울의 역사와 전통 문화를 정리하여 보여줌으로써 서울에 대한 이해와 역사의식을 심어주고 있다. 대동여지도, 동여도, 흥선대원군 이하응 초상, 용비어천가 등 보물 21점을 비롯하여 고지도, 고문서와 전적, 사진자료, 운현궁 유물 등 약 12만 여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서울과 관련된 자료를 중심으로 60년대 이후 서울의 급격한 서울의 변화과정을 담고 있는 자료들로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콘텐츠 지하 1, 지상 3층으로 구성된 서울역사박물관은 상설전시 1존 조선시대 서울, 2존 개항·대한제국기 서울, 3존 일제강점기 서울, 4존 고도성장기 서울, 5존 도시모형영상관 등 5개 존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증전시실에는 800여 점의 기증유물이 전시되어 있고, 야외 전시장에는 종루 주춧돌, 옛 조선총독부 부재, 콘크리트 광화문 부재 등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서울의 역사문화와 도시 성장사를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기획전시를 개최하고 있다. 복제 유물을 전시하여 직접 만져보면서 유물에 대한 영상 정보를 볼 수 있는 '터치 뮤지엄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접근성 접근로는 단차나 경사가 없고 폭이 넓다. 주출입구는 폭이 넓고 단차나 경사가 없으며 시각장애인용 점자블록이 설치되어 있어 휠체어 사용자를 비롯하여 누구나 편리하게 출입할 수 있다. 입구에 휠체어 사용자들이 접근하기에는 다소 높은 안내데스크가 있으며 청각장애인을 위한 문자자막지원기기와 휠체어, 유아차를 대여할 수 있다. 음성안내가 지원되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으나 내부가 다소 좁아 휠체어 사용자들은 불편할 수 있다. 이용하기 편리한 장애인 주차장이 있고, 가족도우미화장실 명칭으로 설치되어 있는 장애인 이용 가능한 화장실은 각 층마다 있지만 남녀 구분이 없어 불편할 수 있다. 기저귀 교환대는 가족도우미화장실에 있으며 수유실은 아기쉼터란 명칭으로 마련되어 있다.

상세정보

교통안내

주소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55 (신문로2가, 서울역사박물관)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7번 출구(470m, 7분 소요)
5호선 서대문역 4번 출구(600m, 8분 소요)
3호선 경복궁역 7번 출구(720m, 10분 소요)
1호선, 2호선 시청역 1, 2, 3, 12번 출구(850m, 15분 소요)
예약
상담
공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