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
개요 서울시 동작구 신대방동에 있는 대규모의 시민위락공원. 원래는 공군사관학교 부지였는데, 공사가 충청북도 청원으로 이전하면서 1986년 그 터에 시민공원이 조성되었다. 공군사관학교 때의 상징인 ‘보라매’를 공원 이름으로 사용하였다.
콘텐츠 주요시설로는 잔디광장, 에어파크, 연못(음악분수), 다목적운동장, 작은 동원원, 수영장, 인조잔디축구장, 배드민턴장, 게임장, 암벽등반대 등이 있다. 또 맨발공원, 산책로, 유아숲체험관 등 다양한 휴양시설과 편익시설을 갖춰 장애 유무를 불문하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쉼터다. 특히, 비행기 8대가 전시되어 있는 에어파크에 가면 옛 공군사관학교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5월부터 9월까지 운영하는 음악 분수는 도심 속에서 음악과 함께 시원한 물줄기가 펼쳐지는 숨겨진 서울의 명소이다. 특이하게도, 공원 안에 한국자유총연맹, 한국청소년연맹, 서울시립보라매청소년수련관, 동작구민회관, 서울시립지적장애인복지관, 남부장애인복지관, 동작경찰서보라매파견소, 시민안전체험관 같은 여러 기관들이 입주해 있다.
접근성 장애인 주차장은 정문 주차장에 5면, 동문 장애인 주차장 3면 있다. 하지만 동문은 주차장 진입로에 가파른 경사가 있어 관광약자는 주의가 필요하다. 공원 내부 이동로 대부분 구간에 턱이 없고 경사가 완만하여 휠체어나 유아차 사용자도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다. 특히, 연못 관람대에 휠체어와 유아차 사용자 전용 구역을 설치하는 등 세심함이 돋보인다. 장애인 화장실은 각 출입구, 놀이터, 중앙 등 곳곳에 설치되어 있으나 놀이터 화장실과 공원녹지사업소 화장실은 출입구가 다소 좁다. 각 출입구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안내도가 설치되어 있다. 커뮤니티센터와 안전체험관에 수유실에 마련되어 있고, 이곳에서 휠체어와 유아차를 빌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