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여행지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서대문형무소역사관0 : 위에서 바라본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전체 전경
서대문형무소역사관1 : 빨간 벽돌 건물의 옛 보안과 청사
서대문형무소역사관2 : 빨간 벽돌 건물 외벽에 크게 걸린 현수막 세 장의 독립운동가 사진
서대문형무소역사관3 : 쇠창살 너머 복도 양쪽에 일렬로 늘어선 옥사
서대문형무소역사관4 : 높은 담벼락에 둘러싸인 형무소 외관
서대문형무소역사관5 : 넓고 잔디가 깔려있는 서대문형무소 외부 전경
서대문형무소역사관6 : 복도 양쪽으로 길게 늘어선 감옥문

기본정보

[2021 유니버설 관광시설 인증]


[개요]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구 서울구치소 시설을 개조하여 과거 경성감옥과 서대문감옥을 복원한 독립운동 및 민주화운동 관련 역사관이다1987년 서울구치소가 경기도 의왕시로 이전하면서 그 자리에 1998년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이 개관했다.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당시 형무소 부지 중 일부를 복원해 일제와 군부독재가 자행한 고문의 잔혹함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콘텐츠] 제강점기 당시의 독립투사와 해방 이후 군사 독재 시절의 민주화 운동가를 수감하였던 과거 악명 높았던 감옥인 서대문형무소는 1908년 일제에 의해 '경성감옥'으로 설립되었던 최초의 근대식 감옥이다옛 서대문형무소를 복원한 이 역사관에서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을 하다 고초를 겪거나 순국한 애국지사들의 넋을 만날 수 있다역사관은 실내 전시관(보안과 청사), 옥사 전시장(중앙사, 옥사, 공작사), 그리고 야외전시장(한센병사, 여옥사, 격벽장, 취사장, 창고, 망루, 사형장, 시구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과거의 역사를 교훈으로 삼고 독립운동가와 민주화운동가의 자유와 평화를 향한 신념을 기억하고 기념하는 역사관으로 운영하고 있다.

 

[접근성] 주출입구는 폭이 넓고 단차나 경사가 없어 휠체어 사용자를 비롯하여 누구나 편리하게 출입할 수 있으며, 공원 내 노면은 구간별 경사가 있지만 대체로 평탄하다. 안내데스크는 휠체어 사용자의 접근이 쉬우며, 휠체어 유아차를 대여할 수 있다. 장애인 화장실에는 기저귀 교환대가 설치되어 있다. 휠체어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애인 주차장은 총 3면이 있다. 

상세정보

교통안내

주소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 251 (현저동, 독립공원)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 5번 출구
예약
상담
공지
TOP